MY MENU
40년 역사와 전통의 생활가전 대표 브랜드 선학모닝큐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자유게시판

제목

"현금 없어 예금 못찾아요"···경영평가 '낙제' 금고 크게 늘어

작성자
김예수
작성일
2023.07.0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40
내용
타임톡 160
■폐업 앞둔 '남양주' 금고 가보니
대면 창구·ATM 모두 현금 동나
서울 금고서도 돈빼는 고객 늘어
'뱅크런으로 이어지나' 우려 확산
은행 16배 연체율·수신 감소에
사무소 통합·수신 금리 제한 등
올 '경영개선권고' 30여곳 달해
5일 경기 남양주동부새마을금고 고객들이 창구에서 예·적금 상품 해지 문의를 하고 있다. 해당 금고는 600억 원 규모의 대출 채권 부실이 발생해 이달 22일 인근 화도새마을금고에 인수합병될 예정이다. 남양주=백주원 기자
[서울경제]

“지급 가능 잔액이 부족합니다.”

5일 경기도 남양주동부새마을금고 본점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찾은 고객 박 모(65) 씨가 예금을 인출하려고 하자 현금이 모두 소진됐다는 안내가 나왔다. 이 금고를 30년간 이용했다는 박 씨는 “요즘 새마을금고가 불안하다고 해서 예금을 인출하러 왔지만 찾을 수 없게 됐다”며 “옆에 있는 호평 지점에서는 2시간 기다렸는데도 현금을 못 찾아갔다더라”고 말했다.

대면 창구의 현금도 바닥난 상황이었다. 부실 대출 여파로 남양주동부새마을금고가 이달 22일 인근 화도새마을금고에 인수합병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진데다 최근 연체율 급등으로 인한 불안감까지 더해지며 수많은 고객이 금고를 찾아 예금을 찾아갔기 때문이다. 금고 직원들은 예금을 현금으로 찾으려는 고객에게 양해를 구하고 계좌 이체를 지원하고 있었다.

새마을금고를 둘러싼 고객들의 불안감은 남양주동부새마을금고에만 그치지 않는다. 이날 오전 서울 동대문구의 한 지역 금고에도 예·적금을 찾으려는 5~7명의 고객들이 번호표를 손에 꼭 쥐고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다. 한 창구에서는 2500만 원가량의 예금을 현금으로 찾는 고령의 고객도 눈에 띄었다. 소셜네크워크서비스(SNS)상에서는 “어제 어머니가 예금을 다 빼셨고, 주변 지인들에게도 예금을 빼라고 알리고 있다” “예금 찾으러 금고 갔더니 직원이 울면서 빼지 말아 달라고 하더라” 등의 후기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참고할만한 글

과민성대장군 증상
공무원 연금 소급적용
운전면허증 재발급
아침 공복혈당
무릎통증 원인
간암 예방법
건강보험 납입증명서 발행방법
4대보험 상실신고
개인신용점수 관리
현기증 원인 및 증상
ISFP 특징
ESFJ 특징
김치 해외택배
2023 최저임금
도시가스 요금조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부모급여 영아수당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